최근 주택 임대 시장에서 전세자금 대출의 수요가 급증하면서, 비대면으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금융 상품들이 주목받고 있습니다. 신한은행의 '모바일 쏠편한 전세대출(주택금융공사)'은 주택금융공사의 보증서를 통해 전세자금을 지원하는 모바일 전세자금대출 상품으로, 무방문, 무서류 비대면 방식으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.
이번 포스팅에서는 이 대출 상품의 대상 고객, 대출 한도, 금리, 상환 방법 등 상세한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.
신한은행 모바일 쏠편한 전세대출(주택금융공사) 개요
대출 대상
신한은행의 모바일 쏠편한 전세대출은 다음 조건을 충족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합니다.
- 부동산중개업소를 통해 주택임대차계약을 체결한 임차보증금의 5% 이상을 지급한 고객
- 현재 직장에서 1년 이상 근무 중인 직장인
- 주택금융공사의 보증서 발급이 가능한 고객
- 공동임차인(공동으로 전세계약을 한 경우)은 제외
- 무주택(배우자 포함)으로 확인된 고객
- 부부 합산 주택 보유 수 무주택자 또는 1주택자
- 단, 1주택자로서 해당 보유 주택이 "투기/투기과열지구 소재 3억원 초과(구입 시점 시세 기준) 아파트"인 경우 신청 불가
주의사항
- 구입 시점 주택 소재지가 규제 대상 지역이었으나 대출 신청일 현재 규제 지역이 아닌 경우 대출 신청 가능
- 개인사업자 (소득금액증명원 스크래핑 가능 고객)도 신청 가능
대상 주택
신한은행의 모바일 쏠편한 전세대출은 대상 주택은 다음과 같습니다.
- 모든 주택 및 주거용 오피스텔
- 임차보증금이 수도권은 7억원 이하, 수도권 외 지역은 5억원 이하인 경우만 가능
- 수도권: 서울, 경기, 인천지역
- (가)압류, 질권설정 등 권리침해가 없는 경우
주택의 조건
- 주택: 건축물관리대장 등과 같은 서류(공부)상 주택으로 명시된 건물로, 아파트, 다세대주택, 빌라/연립, 상가주택(주거면적이 건물전용면적의 1/2 이상인 경우) 등을 말함
- 주택에 따라 현장조사 후 대출 대상 여부 확인이 가능한 경우가 있음 (예를 들어, 개별 등기가 되지 않은 단독주택)
현장 조사를 위해 임대인의 협조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.
대출 한도
- 최대 2.22억원 (이억이천이백만원)
- 임대차계약서상 임차보증금의 80% 범위 내
- 주택금융공사 전세보증서 발급 금액 이내 (주택금융공사 전세보증서 담보)
- 개인 신용등급별로 상이함
대출 기간 및 기한 연기
- 12개월 ~ 36개월
- 대출 만기 도래 시 은행의 심사를 통해 대출 기한 연기 또는 대출금 상환
대출 금리
기본 금리
금리구분기준금리가산금리우대금리최저금리최고금리
COFIX(신규) | 3.56% | 1.80% | 1.50% | 3.86% | 5.36% |
신 잔액기준 COFIX | 3.20% | 2.16% | 1.50% | 3.86% | 5.36% |
금융채(2년) | 3.33% | 1.53% | 1.50% | 3.35% | 4.86% |
(2024.07.07 기준, 연이율)
우대 금리
- 최고 1.4% 이내 우대 가능
- 거래실적에 의한 우대금리 1.1%
- 신용카드 (체크카드 0.1%): 0.3%
- 적금: 0.1%
- 급여이체: 0.4%
- 국토부 전자계약: 0.2%
- 장애인 우대금리: 0.1%
- 추가 우대 금리
- 상생우대: 0.3%
금리 변동
- 일정 주기마다 기준금리의 변동에 따라 적용 금리가 바뀌는 변동금리 (주기: 6개월)
- 최초 적용된 거래실적에 의한 우대금리는 대출 실행일로부터 3개월간 유지되며, 이후 1개월 단위로 실제 거래 여부를 자동 체크하여 충족되는 우대금리만 적용 금리에 반영
상환 방법
- 만기일시상환: 매달 대출 이자만 납부하며, 대출 기간이 종료되는 날까지 대출 상환 필요
- 마이너스 통장 방식은 불가
신한은행 모바일 쏠편한 전세대출(주택금융공사) 기타 사항
이자 계산 방법 및 부과 시기
- 계산 방법: 1년을 365일(윤년은 366일)로 보고 1일 단위로 계산
- 부과 시기: 이자 납입일을 정하여 일정 주기(매월 등)마다 후취로 이자를 납입
- 휴일에 인터넷뱅킹 등을 통한 이자 납입 가능
중도상환해약금
- 중도상환금액 x 중도상환해약금률 x (대출잔여일수/대출기간)
- 고정금리대출(0.8%) / 변동금리대출(0.7%)
- 단, 금리 변동 주기와 대출 만기가 동일한 경우 고정금리 중도상환해약금률 적용
- 대출잔여일수 및 대출기간은 3년을 초과하더라도 3년으로 정함
- 마이너스통장은 중도상환해약금 발생하지 않음
한국주택금융공사 보증료
- 보증료는 보증서를 발급하여 전세대출을 실행함에 따라 징수하는 금액으로, 대상금액에 요율과 기간을 곱한 후 이를 365(윤년은 366)으로 나누어 산정
- 한국주택금융공사의 '보증료 등의 운용규정'에 따라 결정되며, 보증 진행 상태에 따라 최종 보증료율은 변동될 수 있음
- 인지세와 한국주택금융공사 보증료는 대출 실행 시 통장에서 자동 출금됨
- 대출 실행 시 사전에 지정한 이자 납입 계좌에 비용을 납입하기 위한 잔액이 없으면 대출 실행이 불가할 수 있음
인지세
- 대출 금액이 5천만 원 이하인 경우 비과세
- 대출을 받기 위해 맺는 계약인 대출 거래 약정에 따라 납부하는 비용 (과세문서작성에 따른 비용)
- 발생하는 비용은 은행과 50%씩 부담
- 5천만 원 이하: 비과세
- 5천만 원 초과 ~ 1억원 이하: 70,000원 (고객 35,000원, 은행 35,000원)
- 1억원 초과 ~ 10억원 이하: 150,000원 (고객 75,000원, 은행 75,000원)
신한은행 모바일 쏠편한 전세대출(주택금융공사) 가입 전 주의사항
해당 상품은 모바일 앱이 필요합니다.
심사 시간
- 대출 심사에 시간이 소요되므로 자금이 필요한 날짜 기준으로 최소 2주(10영업일) 전에 신청 필요
- 임대차계약서 등 각종 증빙서류를 제출해야 대출 신청이 접수되고 심사가 시작됨
제출 서류
- 임대차계약서, 계약금 영수증(5% 이상 지급 증빙) 등
- 상담 진행에 따라 서류의 추가 요청 가능
- 사진 촬영 또는 FAX로 간단한 서류 제출 가능
대출 승인 및 실행
- 대출금은 임대인의 계좌로 입금됨
- 대출 승인 후 45일을 초과한 경우, 본인의 신용등급 또는 채무 상황 등에 따라 대출 실행이 제한될 수 있음
대출 실행 후
- 대출 실행 후 실거주 확인이 불가할 경우 대출 상환 필요
- 대출 실행 후 기한 연장 시 2주택 이상 보유 확인 시 기한 연장 불가
단, 2018.10.15 이전 보증 신청 고객의 경우 2주택 초과 시 2년 이내 1주택을 처분하는 조건으로 1회에 한해 연장 가능
정부의 주택 안정화 방안
- 전세대출 취급 후 2주택 이상을 보유한 경우(배우자 주택 보유 수 포함), 연기 불가 및 대출 상환 필요
단, 전세대출 취급일 별로 상이할 수 있음
기타 유의사항
- 대출 금리는 차주 신용도별 차등 적용되며, 대출 이자 미납 및 대출 만기 후 미상환 시에는 여신거래 약정에서 정한 기간별 연체이율이 적용되고 신용정보관리대상 등록 등의 불이익을 받을 수 있음
- 연체 이자율은 대출 이자율 + 연체 가산이율로 적용되며, 연체 가산이율은 연 3%, 연체 이자율은 최고 연 15%로 함
- 일정 기간 이상 연체가 지속될 경우, 약정 기간 만료 전 모든 원리금을 상환해야 할 의무가 발생할 수 있음
- 상환 능력에 비해 대출금, 신용카드 사용액이 과도할 경우 개인 신용평점이 하락할 수 있으며, 개인 신용평점이 하락할 경우 금융 거래 시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음
- 인터넷뱅킹 및 SOL에서의 비대면 대출 신청은 상품 통합하여 1일 3회 신청 가능하며 대출 신청 결과는 당일만 유효함
- 대출한도 및 금리 조회(한도 알아보기)도 대출 신청에 포함됨
- 대출 신청일로부터 30일 이내에 다른 모바일 대출을 신청했거나, 신한은행 영업점에서 상담 또는 진행 중인 대출 신청 건이 있는 경우에는 대출 진행이 불가할 수 있음 (상담했던 영업점에서 대출 신청 건 종료 후 진행 가능)
- 금융기관 신용관리대상자 등 여신 부적격자에 대해 대출이 제한될 수 있음
- 채무자는 본인의 신용등급 상승(예. 소득유형(근로,사업소득)변경, 소득자산 증가, 부채 감소 등)으로 신용 상태가 개선되었다고 판단되는 경우 금리 인하를 요구할 수 있으며, 은행 심사 결과에 따라 수용되지 않을 수 있음
신한은행의 모바일 쏠편한 전세대출(주택금융공사)은 다양한 혜택과 편리한 신청 절차를 제공하는 금융 상품입니다. 본 포스팅을 통해 전세자금 대출을 고려하고 있는 분들께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. 자세한 내용은 신한은행 홈페이지나 콜센터(1577-8000), 영업점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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